그림

Tile Map 제작 - Aseprite

ColdDesert078 2024. 1. 29. 20:53

유니티 등을 통해 게임을 특히 2D 만들다보면 타일맵은 빠질수 없는 요소이다.

 

일단 Tile Map이란 무엇일까?

이름 그대로 Map을 제작할 때 Tile형식으로 제작할 수 있는 것이다.

 

 

먼저 Tile Map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규격을 정해야한다.

보통은 2의 배수에 정사각형으로 하는 것이 규격이다.

예를들어 16 x 16, 32 x 32 등과 같다.

 

위 에셋 출처 : https://incolgames.itch.io/dungeon-platformer-tile-set-pixel-art


필자는 이번 글에서 16 x 16 타일맵을 간단하게 만들어보겠다.

먼저 이 글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Aseprite이다.

무료 버전도 있는데, 유료와 차이점은 Export 유무이다.

즉, 그리기만 허용하겠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각설하고, 먼저 필자는 4개의 타일만 간단하게 그릴 생각이기 때문에 16x16 이 한칸이라 가정하고 각각 한칸씩만 늘리면 4개의 타일을 담을 수 있기 때문에 32x32로 시작하겠다.

 

그 후 View -> Show -> Grid를 표시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타일을 그릴 4개의 칸이 보인다.

만약 위 사진과 똑같이 보이지 않는다면 View -> Grid -> Grid Settings에 들어가서 X와 Y를 설정한다.

이 후부터는 Grid에 맞게 작업을 시작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