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Tiled의 파일 구조를 알아보겠다.
사실 이 글은 그렇게 중요하진 않다.
tsm - 맵
tsx - 처리된 타일맵
HxD를 통해 파일 구조를 뜯어보겠다.
tsx 파일은 타일 이미지를 Tiled 내부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가공한 파일이다.
내부 이미지는 동일하지만 xml파일 형식으로 작성하여 간격은 얼마인지 등을 기술해 Tiled 내부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다.
tsm 파일은 Tiled의 프로젝트 내부에서 실질적으로 맵을 디자인할 때 사용하는 파일이다.
위 빨간 부분에서 맵의 기본적인 정보가 표시된다.
현재 읽을 수 있는 정보는 아래와 같다.
맵 버전 : 1.10
Tiled 버전 : 1.10.2
맵 방향 : orthogonal(직교)
렌더 방식 : 우하향
넓이: 30
높이 : 20
타일 넓이 : 16
타일 높이 : 16
맵 크기(infinite 설정) : 1(1 = true, 0 = false)
다음 레이어 id : 2
다음 오브젝트 id : 1
타일셋 소스: Game_Assets.tsx (tsx파일을 불러옴)
이 후 부터는 현재 레이어가 어디에 있는지, 타일 레이어 크기, 데이터 인코딩 방식 등을 기술하고 있다.
또한 파일을 계속 읽다보면
</chunk>.. 부분이 반복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부분이 tsx 파일에서 가져온 타일 셋을 배치할 때 좌표값을 의미하는게 아닌가 추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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