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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시스템

그림 데이터의 표현

그림 데이터는 그림을 구성하는 점인 화소의 집합으로 이루어진다. 그림을 흑백으로 나타날 떄는 한 점에 대해 명암을 나타내는 흑,백의 1비트가필요하고, 그림을 컬러로 표현할 때는 색과 명암을 표시하기 위해 더 많은 비트가 사용된다.

RGB(255,255,255)의 경우엔 8bit+8bit+8bit 총 24bit가 필요하다.

HEX(#ffffff)의 경우에도 24bit가 필요하다. (f(16)xf(16) = 256)

 


그림을 나타내는 방식에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첫번째는 비트맵 방식이다.

보통 우리가 보는 디지털 아트는 이 비트맵 방식을 사용한다.

동일한 크기의 그림에서 화소 수를 늘리면 섬세하고 화려한 생상과 복잡한 이미지를 쉽게 표현할 수 있지만 화소 수가 많아지면 파일의 크기가 커지고 확대할 경우 이미지가 깨지는것을 볼 수 있다.

화소는 컴퓨터에서 그림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로, 픽셀로 불린다.

 

두번째는 벡터방식이다.

그림을 선과 좌표의 점들이 모여 선이나 도형의 형태로 표현하는 방식으로 비트맵 방식보다 파일의 크기가 작고, 그림을 확대/축소해도 변형이 없다.

따라서 글자, 로고, 그래프 등을 디자인할 때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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