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Sushi Belt에서 Sushi는 우리가 알고 있는 그 스시, 초밥을 의미하는 것이 맞다.
정확하게는 초밥 벨트, 회전 초밥에서의 그 벨트를 의미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 이런 이름을 갖게 되었을까?
일반적으로는 하나의 컨베이어에 하나의 아이템만 운반하는 반면, 이 방식은 하나의 컨베이어 위에 두 종류 이상의 아이템을 운반하기 때문이다.
회전 초밥집을 가면 하나의 라인에 온갖 종류의 스시들을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즉, 핵심은 서로 다른 여러 종류의 아이템이 같은 벨트를 공유하면서 흐르는 방식이다.
사용 방법
좌측은 원래 컨베이어에 어떤 자원이 어떤 순서로 쌓여있는지 표시한 모습이며, 우측 회색이 실제로 작동할 컨베이어를 의미한다.
아래에서 위로 아이템이 이동할 때 각 공장은 자신이 사용하는 아이템을 자동으로 가져갈 것이다.
아이템들이 운송되며 강철 공장에서는 컨베이어 위의 강철을 가져가며 그 위 컨베이어는 철과 구리만 남을 것이고, 또한 구리 공장에서는 구리가 사용되며 철 공장은 철만 가져갈 수 있다.
이게 핵심적인 작동 원리이다.
장점
첫번째는 뭐라해도 공간을 절약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n개의 아이템을 운반한다면 n개의 컨베이어 벨트를 설치하고 운용해야한다. 하지만 스시 벨트의 경우에는 하나의 컨베이어로 아이템을 운송시킬 수 있기 때문에 공간을 절약하기 매우 좋아진다.
두번째, 아이템을 정렬하는 것이 매우 간편해진다. 보통 하나의 자원을 하나의 저장고에 연결하여 아이템을 저장하지만, 이 방식을 사용하면 하나의 컨베이어 라인으로 많은 종류의 아이템을 정렬하도록 만들 수 있다.
세번째, 소규모 생산라인에 적합하다. 특정 자원이 많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여러 자원을 동시에 공급하는 방식에 유리하다. 예를들어 철->철판과 같이 매우 기초적인 제작법은 input과 output이 많아서 이 방식을 사용하기에는 적절하지 않지만, 1분에 1개씩 생산되는 고급 아이템의 경우에는 input의 종류가 많고 output의 종류가 적기 때문에 이 방식을 활용하기 적절하다.
네번째, 유연한 확장성이다. 초기 단계에서 작은 공장에 유리하며, 필요하면 일부를 추가하여 더 다양한 아이템을 옮길 수 있다.
단점
첫번째는 관리의 어려움이다. 스시 벨트는 여러 아이템을 하나의 컨베이어에서 관리해야하기 때문에 컨베이어 위의 아이템의 개수와 트래픽에 영향을 많이 받을 수 밖에 없는 구조이다.
예를들어 철과 구리 자원을 운송중일 때 갑자기 input으로 들어가는 구간에서 철 소비량을 급격히 감소하여 철을 운반하는 것에 문제가 생긴다면 구리를 운반하는 것에도 같이 문제가 생긴다. 이것은 해당 컨베이어와 관련된 공정이 모두 영향을 받는 심각한 문제이다.
두번째는 이를 제작하기 위한 시스템이 복잡하다. 특정 자원을 소비할 때 컨베이어에게 해당 아이템만 꺼내도록 설정을 해야하는데, 이 때 필터 시스템이 존재해야만 이 방식을 사용할 수 있다.
세번째는 대규모 공장이 비효율적이란 것이다. 대량 생산이 필요한 경우에는 특정 자원이 부족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다. 이러한 경우에는 단일 아이템에게 단일 벨트를 할당하는 방식이 적절하다.
결론
결론적으로 sushi belt 방식은 아래 세가지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초기 공장 설계: 자원이 부족한 상황에서 다양한 아이템을 하나의 벨트로 운반할 때.
- 소규모 생산라인: 특정 아이템을 대량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소량씩 다양한 제품을 만들 때.
- 공간이 부족한 경우: 벨트 개수를 줄여야 하는 제한된 공간에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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