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개발/QA

Test Case 작성

Test Case를 작성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다.

 

1테스트 범위 및 목표 정의

테스트를 시작하기 전에 테스트의 범위와 목표를 정의해야 한다. 범위는 기능, 플랫폼, 시나리오, 기준 등 테스트할 게임의 측면을 정의한다. 목표는 게임의 기능, 유용성, 성능, 호환성 확인 등 테스트를 통해 달성하려는 목표를 정의한다. 범위와 목표를 정의함으로써 테스트 전략을 계획하고, 테스트 사례의 우선순위를 지정하고, 테스트 결과를 측정할 수 있다.


2테스트 케이스 설계 및 실행

테스트 사례는 게임의 특정 측면을 테스트하기 위해 수행하는 일련의 단계다. 예를 들어, 게임 메뉴 테스트를 위한 테스트 케이스에는 메뉴 열기, 옵션 탐색, 옵션 선택, 메뉴 닫기 등의 단계가 포함될 수 있다. 테스트 케이스를 디자인하려면 각 테스트 케이스의 예상 결과, 입력 데이터, 전제 조건 및 사후 조건을 식별해야한다. 테스트 사례를 실행하려면 단계를 따르고 각 테스트 사례의 실제 결과, 오류, 스크린샷 및 타임스탬프를 기록해야한다.


3테스트 결과 및 문제를 문서화

테스트 사례를 실행한 후에는 테스트 결과와 문제를 문서화해야한다. 테스트 결과는 실행, 통과, 실패, 차단 또는 건너뛴 테스트 사례 수와 같은 테스트 실행 요약이다. 문제는 충돌, 결함, 오류, 불일치 등 테스트 실행 중에 발견한 문제 또는 결함이다. 테스트 결과와 문제를 문서화하려면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 Jira나 TestRail과 같은 도구 등 일관된 형식을 사용해야한다. 또한 명명 규칙, 레이블, 카테고리, 상태 등 명확하고 설명적인 언어를 사용해야한다.


4테스트 보고서 작성

테스트 보고서는 테스트 결과와 문제를 요약하고 분석하는 문서이다. 테스트 범위 및 목표, 테스트 전략 및 실행, 테스트 결과 및 권장 사항, 테스트 지표 및 통계에 대한 개요를 제공한다. 테스트 보고서를 작성하려면 서론, 본문, 결론 등 구조화된 레이아웃을 사용해야한다. 또한 차트, 그래프, 표, 스크린샷과 같은 시각적 자료를 사용해야한다. 또한 사실, 수치, 증거, 참고자료 등 객관적이고 사실에 근거한 언어를 사용해야한다.


5 문서와 보고서를 검토하고 개선

문서와 보고서를 제출하거나 공유하기 전에 이를 검토하고 개선해야한다. 검토 프로세스에는 문서와 보고서의 정확성, 완전성, 명확성, 가독성 및 관련성을 확인하는 과정이 포함된다. 문법 검사기, 맞춤법 검사기, 가독성 분석기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검토 프로세스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개선 프로세스에 도움이 되도록 동료, 관리자 또는 고객에게 피드백을 요청할 수도 있다. 문서와 보고서를 검토하고 개선함으로써 청중의 표준과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다.

 

 

 

그 외에 효과적인 게임 테스트 문서 및 보고서를 작성하려면 게임, 프로젝트, 조직 및 산업과 관련된 모범 사례와 지침을 따라야한다. 여기에는 팀 전체에서 일관된 템플릿과 형식은 물론 의미 있는 명명 규칙과 레이블을 사용하는 것이 포함된다. 모호함, 전문 용어, 속어를 피하면서 간결하고 정확한 언어를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행동과 결과를 강조하기 위해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목소리를 사용하고 핵심 사항을 정리하기 위해 주요 항목과 목록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제목과 부제목을 사용하여 콘텐츠를 구조화하고, 전환과 연결선을 사용하여 콘텐츠의 흐름을 연결해야한다. 색상, 글꼴, 차트, 그래프, 표, 스크린샷, 사실, 그림, 증거 및 참조를 모두 사용하여 문서 및 보고서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이러한 모범 사례와 지침을 따르면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효과적이고 전문적인 문서를 만들 수 있다.

 

이 점은 기획서를 작성하는 것과 같은 규칙이다.

 


테스트 해야할 요소

1. UI
2. 유용성
3. 그래픽
4. 소셜 미디어 통합
5. 멀티플레이어 기능
6. 보안

 


1단계 - 요구사항 수집

2단계 - 전략 준비

3단계 - 테스트 케이스 디자인

4단계 - 테스트 케이스 실행

5단계 – 결과 기록

6단계 - 버그 및 문제 해결

7단계 - 4~6 반복


환경 설정: 게임을 설치하고, 모든 하드웨어가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설정을 구성한다.
기능 테스트: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모든 기능, 메커니즘, 요소가 의도한 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버그 확인: 결함, 시각적 문제 또는 오류를 찾는다. 모든 사용자 입력과 게임플레이를 테스트한다.
사용성 테스트: 게임이 사용하고 탐색하기 쉬운지 확인한요.
콘텐츠 확인: 모든 자산, 대화, 음악, 그래픽이 올바르고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균형: 난이도를 테스트하고 너무 쉽거나 너무 어렵지 않고 균형이 맞는지 확인한다.
성능: 게임이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실행되는지 확인한다.
문서화: 버그나 밸런싱 문제 등 발견된 모든 문제를 문서화한다.
품질 보증: 게임을 한 번 더 실행하고 모든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한다.
최종 출시: 출시를 위해 게임을 제출하고 모든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한다.

'게임 개발 > QA' 카테고리의 다른 글

QA란?  (0) 2024.01.18
BTS ITS  (0) 2024.0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