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사이트 추천 - Milanote

이번 글에서 추천할 사이트는 Milanote이다.

https://app.milanote.com/

 

밀라노트는 무드보드에 특화된 정리용 사이트라고 생각하면 된다.

여기서 무드보드란, 주제를 정하기 위해 이미지나 텍스트들을 결합해서 보여주는 보드를 말한다.

 

예를들어서 놀이공원을 표현하고 싶으면 세계 각지의 놀이공원의 놀이기구, 시설, 건물 등 이미지를 찾아서 원하는 부분들을 모아서 한 이미지를 설명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그냥 바로 사이트에 들어가서 사용해보자.


사용법

사용법은 되게 간단하다. 좌측에 패널이 항상 존재하는데 이 기능들만 있으면 거의 모든 것을 표현할 수 있다.

1. Note 

텍스트를 넣을 수 있다. 

노트를 클릭하면 좌측 UI가 변경되는데 폰트 크기, 스타일등을 지정할 수 있다. 이 부분은 어렵지 않으니 스스로 조작해서 익히는게 더 빠를것이다.

 

Note 기능은 많이 쓰이다보니 Shortcut이 있다. 마우스 좌클릭을 빠르게 누르면 해당 부분에 Note가 바로 생성된다. 필자가 많이 애용하는 기능이다.

 

2. Link

링크를 예쁘게 꾸며준다. Note에 링크만 작성 시 Link로 판단되어 동일하게 변경된다.

위 예시에는 www.youtube.com 를 넣었다. 그래서 유튜브의 로고와 사이트 정보가 iframe으로 표시되었다. 

 

3. To-do

To-do list이다.

안에 내용을 넣으면 마우스 클릭으로 체크를 표시할 수 있다.

 

4. Board

Board는 다른 워크스페이스로 이동하는 역할인데 사실 써본적은 없다. 한 공간에서 다 작업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그래도 혹시 유료로 결제하여 크게 작업하는 경우에는 직접 사용하는게 더 빨리 익힐 것 같다.

 

5. Comment

코멘트 기능이다. 사실 협업할 때 거의 디코등 기타 서비스를 동시에 이용해서 이건 거의 사용하지 않았다.

그래도 혼자 작업하여 다른 파트에게 통보? 식으로 내용을 전달할 때 유용하다.

 

6. Table

테이블이다.

 

7. 기타

위에서 소개한 기능 말고도 이렇게 기능이 더 있는데, 필자가 많이 사용한건 하단에 Draw와 Sketch이다.

Draw는 현제 워크스페이스 그 자체에 그리는 기능이다. 실시간 동기화가 되어서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기 편하다.

Sketch는 Draw와 동일하지만 이 기능은 별도의 영역을 설정하여 그림을 그릴 수 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Draw가 더 편하다.

 

8. Trash

이 때까지 삭제했던 리소스들을 볼 수 있다. 실수로 삭제한 리소스를 복구할 때 사용한다.

하단에 Empty trash를 클릭하면 여기서도 삭제되니 주의하자.

 

 

이 밖에도 꽤 많은 기능들이 존재한다. 다만 잘 사용을 안해서 필요가 없긴하다.

 

위에서 설명할 때 직접하는게 낫다고 했는데, 그만큼 사용하기가 편하다는 의미이다.


단점

필자가 유일하게 생각하는 단점이라 하면 계정당 100개의 리소스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메모 하나, 그림 하나, 링크 하나당 리소스 하나로 판단되며, 100개의 리소스가 가득차면 추가로 리소스를 워크스페이스에 넣을 수 없다. 따라서 자체적인 최적화가 필요하다.

 여러 메모가 존재하며 유사할 경우 하나의 메모로 취합해야 최대한 많은 메모를 쓸 수 있다. 이 문제는 한 프로젝트에서 리소스 제한이 걸렸을 때 유효하며,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는 새로운 구글 계정으로 하는걸 추천한다. 계정당 하나이기 때문에 거의 프로젝트 하나를 진행하면 한 계정이 쓸 수 없다. 그럴 때는 있던 프로젝트 리소스를 지우거나 구글 계정을 새로 만들면 된다.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윈도우 ASCII 입력  (0) 2024.02.27
VSCode - Sticky Scroll  (0) 2024.02.23
Shotcut - [Mono -> Sterio]  (0) 2024.02.19
Window 10 Bing 검색 비활성화  (0) 2024.02.01
itch.io 사용법  (1) 2024.0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