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SL을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웹에서 제공하는 editor를 사용하도 무관하며 Visual Studio Code에서 제공하는 Extension을 이용해도 괜찮다.
이번 글에서는 앞으로 GLSL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보겠다.
1. Shader Toy
가장 대중적인 쉐이더 에디터이다.
커뮤니티가 굉장히 크며, 그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코드 및 설명도 많다.
유튜브에서 GLSL코딩을 검색한다면 위 사이트를 이용하는 강의도 많다.
2. The Book of Shaders Editor
http://editor.thebookofshaders.com/
The Book of Shaders라는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Editor이다.
위 사이트는 GLSL을 연습하기 좋은 예제들이 많다. 위 글에서는 에디터를 소개하긴 하지만 위 사이트에서 공부하는 것도 추천한다.
3. Visual Studio Code
Visual Studio Code의 Extension 창에 들어가 glsl-canvas를 검색하면 아래 extension이 표시된다.
바로 설치하기만 하면 사용할 수 있다.
앞으로 glsl과 관련된 작업은 3번 방식을 사용해서 진행할 것이다.
Visual Studio Code가 없거나 사용할 수 없는 환경이라면 개인적으로 2번. Book of Shaders Editor를 추천한다.
사용 방법은 파일이름.glsl 를 사용하면 된다.
자. 그러면 시작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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