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hader/GLSL

GLSL 시작하기

GLSL을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웹에서 제공하는 editor를 사용하도 무관하며 Visual Studio Code에서 제공하는 Extension을 이용해도 괜찮다.

 

이번 글에서는 앞으로 GLSL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보겠다.

 

1. Shader Toy

https://www.shadertoy.com/

가장 대중적인 쉐이더 에디터이다.

커뮤니티가 굉장히 크며, 그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코드 및 설명도 많다.

유튜브에서 GLSL코딩을 검색한다면 위 사이트를 이용하는 강의도 많다.

 

2. The Book of Shaders Editor

http://editor.thebookofshaders.com/

The Book of Shaders라는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Editor이다.

https://thebookofshaders.com/

위 사이트는 GLSL을 연습하기 좋은 예제들이 많다. 위 글에서는 에디터를 소개하긴 하지만 위 사이트에서 공부하는 것도 추천한다.

 

3. Visual Studio Code

Visual Studio Code의 Extension 창에 들어가 glsl-canvas를 검색하면 아래 extension이 표시된다.

바로 설치하기만 하면 사용할 수 있다.

 

앞으로 glsl과 관련된 작업은 3번 방식을 사용해서 진행할 것이다.

Visual Studio Code가 없거나 사용할 수 없는 환경이라면 개인적으로 2번. Book of Shaders Editor를 추천한다.

 

사용 방법은 파일이름.glsl 를 사용하면 된다.

 

자. 그러면 시작해보자.

'Shader > GLSL' 카테고리의 다른 글

GLSL 접근 제어자 ( in, out, inout )  (0) 2024.03.11
GLSL - 그라데이션  (0) 2024.01.19
시작 - GLSL [1]  (0) 2024.01.19
lowp mediump highp  (0) 2024.01.18
쉐이더 기본 설정  (0) 2024.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