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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Roblox Studio

Roblox Studio - 구성 요소

이번 글에서는 Roblox Studio의 탐색기에서 볼수 있는 요소들을 정리해보겠다. 

1. Workspace

 

2. Players

게임에 참가한 플레이어들이 들어간다.

실제 Part로 들어가는 것이 아닌 데이터 형식으로 들어가게 된다.

플레이어의 인벤토리인 Backpack과 후술할 PlayerGui, PlayerScripts가 플레이어마다 할당된다.

 

3. Lighting

월드에 적용할 빛과 관련된 이펙트 및 설정을 조절할 수 있다.

 

4. MaterialService

게임 내 재질을 설정할 수 있다.

 

5. NetworkClinet

이 서비스는 클라이언트를 서버에 연결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말이 네트워크 관리이지 거의 대부분의 게임에서는 조작하지 않아도 관계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6. ReplicatedFirst

콘텐츠가 다른 것보다 먼저 모든 클라이언트에 복제되지만 서버로 다시 복제되지는 않는 저장공간이다.

ReplicatedFirst는 게임 시작에 필수적인 LocalScript 및 기타 개체를 저장하는 데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데, ReplicatedFirst의 콘텐츠는 게임의 다른 콘텐츠보다 먼저 클라이언트에 복제되므로 로딩 GUI 또는 튜토리얼을 만드는 데 이상적이다.


먼저 복제할 필요가 없는 개체의 경우 ReplicatedStorage을사용해야 한다.

 

7. ReplicatedStorage

복제되어 맵에 배치되거나 보이면 안되는 것들이 이 부분에 들어가게 된다.

또한 ReplicatedStorage는 일반적으로 원격 이벤트나 값 등을 포함한다.

따라서 스트립트에서는

local clonedPart = game.replicatedStorage.ClonePart

clonedPart:Clone
clonedPart.Parent = Workspace
ClonePart.Position = Vec3.new(0,0,0)

 위 코드와 같이 적용될 수 있다.

 

8. ServerScriptService

게임의 전반적인 시스템에 적용할 스크립트들이 배치되는 공간이다.

예를들면 아래와 같다.

게임의 라운드 시스템, 점수 관리 시스템, 텔레포트 시스템 등이 있다.

 

9. ServerStorage

ServerStorage는 서버 스크립트에서 로컬 스크립트로만 액세스할 수 있는 콘텐츠이며 비어 있으며 클라이언트에 복제되지 않은 개체입이다.
ReplicatedFirst는 ReplicatedStorage일 뿐이지만 거기에 포함된 개체는 roblox 핵심 스크립트 외에 클라이언트에 복제되는 첫 번째 항목이다.

 

10. StarterGui

플레이어의 GUI를 포함하는 공간이다.

화면 내의 GUI는 이 곳에 배치해야한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또한 Starter가 붙었기 때문에 위에서 Players의 이미지에서 봤듯이 PlayerGui에 처음 GUI로 들어가는 공간이다.

 

11. StarterPack

플레이어의 Backpack에 처음 지급되는 아이템들을 넣은 공간이다.

아이템은 기본적으로 Tool 형태로 있어야한다.

 

12. StarterPlayer

처음 플레이어가 게임에 들어오면 적용되는 스크립트를 넣은 공간이다.

StarterPlayerScript와 StarerChacterScript로 나뉘어져 있으며 StarterCharacterScripts는 플레이어가 게임에 참여할 때 플레이어의 캐릭터에 스크립트를 저장하기 위한 것이고 StarterPlayerScripts는 게임에 참가한 후 플레이어에 로컬 스크립트를 저장하기 위한 것이다.

 

13. Teams

게임에 존재하는 Team을 관리하는 공간이다.

Tab키를 눌러 리더보드에서 확인하는 팀을 지칭한다.

 

14. SoundService

SoundService 속성을 사용하여 게임에서 모든 사운드가 재생되는 방식을 변경할 수 있다.

 

15. TextChatService

체험형 문자채팅을 처리하는 서비스이다. textChatService는 채널 관리, 메시지 장식, 텍스트 필터링, 명령 생성, 사용자 정의 채팅 인터페이스 개발 등 다양한 텍스트 채팅 관련 작업을 처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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