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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운드/음향학

소리의 데이터 - Bit와 Frequency

개요

디지털 사운드의 데이터엔 bit와 sampling frequency가 존재한다.

 

https://evan-moon.github.io/2019/07/10/javascript-audio-waveform/

간단히 말해 bit는 정보의 해상도이고, frequency는 초당 데이터 해상도이다.

bit의 개수가 많아질 수록 더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으며, frequency는 얼마나 더 자주 데이터를 담을 것인지를 나타낸다.


Bit Depth

표준 bit depth는 오디오의 Dynamic Range를 나타낸다. 이는 이 오디오가 표현할 수 있는 진폭의 크기를 말한다.

16bit와 24bit를 사용한다.

 

16bit의 경우 CD 및 MP3 등에 사용되며 ±48dB, 총 96dB의 Dynamic Range를 제공한다. 이 표준은 대부분 사람이 듣기에 충분한 사운드를 표현할 수 있다.

 

24bit의 경우엔 더 전문 적인 음악 제작에 사용되며 ±72dB, 총 144dB의 Dynamic Range를 통해 더 정확한 작업을 가능하게 한다. 

 

16bit는 CD와 대부분의 디지털 음악 플랫폼의 표준이며, 더욱 전문적인 오디오 제작의 경우엔 24bit의 더 높은 bit depth를 가져 더 풍부한 사운드를 담을 수 있도록 한다. 엄밀히 말하자면 이 차이가 더 넓은 dynamic range와 더 낮은 noise floor를 가능하게 해 사운드와 관련된 작업에서 이점을 가질 수 있게 한다.

 

정리하자면 bit수에 따라 표현할 수 있는 단계와 사용 용도는 다음과 같다.

  • 16bit: 2¹⁶ = 65,536가지                 | CD, 대부분 디지털 음악 플랫폼의 표준
  • 24bit: 2²⁴ = 16,777,216가지          | 고해상도 오디오 품질

즉, Bit Depth는 소리의 크기(볼륨) 정보를 얼마나 세밀하게 저장하는지를 결정하며, nosie floor가 낮아지고 음질이 정밀해진다.


Sampling Rate(Frequency)

Sampling Rate는 밑에서 설명하겠지만 오디오를 얼마나 자주 Sampling할 것인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1초에 한 번 Sampling 한다면 1Hz이며, 보통 CD품질에서는 44100Hz를 사용한다.

 

  • 44.1kHz: CD 품질, 초당 44,100개의 샘플.
  • 48kHz: 영화 및 방송용 표준.
  • 96kHz: 고해상도 오디오.

bit depth와 sampling rate에 따라 오디오 파일의 크기가 변한다.

이것은 bit depth * sampling rate * mono/stereo 로 나타낼 수 있다.

16bit, 44.1kHz 오디오의 1초 데이터 = 16(bit) × 44,100 × 2(스테레오) = 약 1.4Mbit(175KB)

24bit, 96kHz 오디오의 1초 데이터 = 24(bit) × 96,000 × 2 = 약 4.6Mbit(575KB)

 

 


적용 예시

현실의 아날로그 소리 데이터를 컴퓨터의 디지털 데이터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ADC(Analogue to Digital Converter) 를 거치게된다. ADC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친다.

1. 표본화(Sampling)

2. 양자화(Quantization)

3. 부호화(Coding)

(이 글에서는 ADC 과정을 자세히 다룰 생각이 없기 때문에 일단 이정도만 하고 ADC와 관련해서는 다른 글을 정리하겠다.)

 

이 때 이번 글의 주제인 bit와 frequency는 표본화 과정에서 사용된다.

표본화 과정에선 소리 데이터를 일정한 간격으로 sampling한다.

이 때 1초에 몇 번 데이터를 sampling 할 것인지를 나타내는 것이 frequency이다.

 

때문에 Sampling Rate가 44100이라면, 1초에 44100개의 파형을 sampling한다는 이미인 것이다.

또한 bit는 sampling한 데이터가 표현할 수 있는 정보의 크기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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