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운드/음향학

낮과 밤의 소리 전달의 차이


낮에는 태양 복사로 인해 지표면이 가열되고, 이에 따라 지표면 근처의 공기가 따뜻해진다.

 

반면, 대기 상층부는 상대적으로 차가운 상태를 유지하므로 온도 구배 현상이 발생한다.

(*온도 구배 현상이란 소리가 온도에 따라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회절하는 성질을 말한다.)

 

이로 인해 소리는 속도가 더 빠른 따뜻한 공기층(아래쪽)에서 속도가 느린 차가운 공기층(위쪽)으로 굴절된다.

 

이러한 굴절 현상으로 인해 소리는 위쪽으로 퍼지며, 지표면에서는 소리가 덜 전달되는 경우가 많다.

 

반대로 밤에는 태양 복사가 중단되면서 지표면이 냉각되고, 이에 따라 지표면 근처의 공기가 차가워진다.

 

반면, 대기 상층부는 상대적으로 따뜻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온도 역전 현상이 발생한다.

(*보통은 낮에 지표면이 더 따뜻하지만 밤에는 지표면이 냉각되어 위쪽이 더 따뜻한 경우가 생기는데, 이를 온도 역전 현상이라한다.)

 

이로 인해 소리는 따뜻한 공기층(위쪽)에서 차가운 공기층(아래쪽)으로 굴절된다.

 

이러한 굴절 현상으로 인해 소리가 지표면 근처로 모여 전달되며, 낮보다 더 멀리까지 소리가 잘 들리는 경우가 많다.


결론적으로

 

  • : 온도 역전 현상으로 소리가 아래로 굴절되어 지표면에서 소리가 더 잘 전달됨.
  • : 온도 구배 현상으로 소리가 위로 굴절되어 지표면에서 소리가 덜 전달됨.

 

 

'사운드 > 음향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간감을 위한 Mid-Side 기법  (0) 2025.01.02
Masking Effect  (0) 2024.12.21
소리의 데이터 - Bit와 Frequency  (0) 2024.12.03
왜 소리는 Sin파 형태를 띄는가?  (0) 2024.12.03
Machinegun Effect  (3) 2024.12.02